HTML 페이지 소스 코드에서 언어를 설정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무엇보다도 이는 사용자에게 웹 페이지의 텍스트 콘텐츠를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HTML 코드에 명시된 언어는 검색 엔진이 다양한 국가의 사용자에게 올바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HTML 코드에 언어가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 엔진은 다른 방법으로 이를 분석할 것이고, 이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Declaring language in HTML을 번역 및 요약한 것입니다.
언어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들
HTML 코드에 언어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검색 엔진은 몇 가지 방법으로 웹 페이지의 언어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과 같은 현대 검색 엔진은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언어를 분석하고, 이를 정확한 국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가 적거나 다양한 언어가 한 웹사이트에서 사용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은 서버 위치나 도메인 확장자를 통해 웹사이트의 언어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로 끝나는 도메인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가 독일에 있는 서버로 운영되고 있지만, 사이트는 영어로 작성되어 있을 경우, 검색 엔진의 분석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 HTML 코드에 언어를 명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HTML 언어 지정 방법
다음과 같이 간편하게 언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ml lang = "ko">
여러분은 이러한 lang
속성을 HTML 요소에 매번 부여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페이지 내 한 부분이 다른 언어로 작성된 경우, 외국어로 작성된 부분에 lang
속성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각 언어별 지정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웹사이트 구축 방법
글로벌 사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다국어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story.de, tistory.es, tistory.it와 같은 각 국가의 도메인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각 언어 버전을 de.tistory.com, es.tistory.com, it.tistory.com과 같이 서브 도메인에서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언어별로 서브 디렉토리를 만들어, tistory.com/es/, tistory.com/it 와 같이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동적인 웹페이지인 경우에는 각 언어에 부합하는 lang 파라미터를 tistory.com/products.php?lang=es 과 같이 추가할 수 도 있습니다.
HTML 언어를 꼭 지정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HTML 페이지 언어를 꼭 지정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이를 지정할 경우 검색 엔진이 이를 더 잘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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